
보수주의자들의 눈에 진보주의자들은 이해할 수 없는 모순 덩어리로 보인다. 진보주의자들은 태아를 살해하는 낙태에는 찬성하면서도 사형 제도에는 반대한다. 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AIDS)의 연구와 치료를 위한 연방 정부의 예산은 지지하지만 보수주의자들이 AIDS 확산의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는 자유스런 성행위를 허용한다. 개발을 제한하고 일자리를 없애는 환경보호 조치를 지지하면서도 자신들이 노동자를 지원한다고 주장한다.
진보주의자들의 시각에서 보자면 보수주의자들의 주장 역시 대부분 서로 모순되는 것들이다. 태어나지도 않은 아이들의 생명을 구해야 한다며 낙태를 반대하는 그들이지만, 저소득층 여성의 임신 관리를 제공하는 정부 프로그램에 반대해 유아 사망률을 오히려 높이고 있다. 그들이 복지 정책과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정부기금에 반대하면서도 홍수나 화재, 지진 등의 피해를 당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정부기금에는 찬성하는 것 역시 비합리적이다.
보수와 진보는 사회복지 프로그램, 세금, 교육, 환경문제, 낙태와 사형제 등 거의 모든 정치 사안에서 첨예하게 대립하고 반목한다. 그들은 토론과 논쟁을 계속하지만 결코 서로의 간격을 좁히지 못한다. 자신들의 주장만 반복하고 그 차이를 확인할 뿐이다. 대체 그들은 왜 이렇게도 다른 것일까, 그리고 그들이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진보주의자들의 시각에서 보자면 보수주의자들의 주장 역시 대부분 서로 모순되는 것들이다. 태어나지도 않은 아이들의 생명을 구해야 한다며 낙태를 반대하는 그들이지만, 저소득층 여성의 임신 관리를 제공하는 정부 프로그램에 반대해 유아 사망률을 오히려 높이고 있다. 그들이 복지 정책과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정부기금에 반대하면서도 홍수나 화재, 지진 등의 피해를 당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한 정부기금에는 찬성하는 것 역시 비합리적이다.
보수와 진보는 사회복지 프로그램, 세금, 교육, 환경문제, 낙태와 사형제 등 거의 모든 정치 사안에서 첨예하게 대립하고 반목한다. 그들은 토론과 논쟁을 계속하지만 결코 서로의 간격을 좁히지 못한다. 자신들의 주장만 반복하고 그 차이를 확인할 뿐이다. 대체 그들은 왜 이렇게도 다른 것일까, 그리고 그들이 서로를 이해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조지 레이코프 미국 버클리대 교수는 `도덕, 정치를 말하다`를 통해 보수주의와 진보주의의 기원과 갈등의 원인을 밝혀냈다. `코끼리는 생각하지마` 등의 저서에서 `이념`이 아닌 `도덕의 프레임`으로 현실 정치를 재구성했던 그는 보수와 진보의 차이가 도덕성과 가정생활의 이상(理想)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국가를 가정에 비유하곤 한다. 그러나 똑같이 국가를 가정에 비유하기는 하지만 보수와 진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가정에는 차이가 있다. 레이코프 교수는 보수주의자는 엄한 아버지의 모델, 진보주의자는 자애로운 부모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보수주의자들의 도덕적 기반이 되는 엄부(嚴父) 모델은 아버지가 가족을 부양하고 보호할 책임과 가족 내 규칙을 제정하고 집행할 권위를 갖는 핵가족을 가정한다. 아이들은 부모를 존경하고 규칙을 따라야 하며, 순종하지 않을 경우에는 벌을 받는다. 여기서는 도덕적으로 약해 악에 굴복하거나 자기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 역시 하나의 비도덕으로 간주된다. 보수주의자들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사람들을 공공의 도움에만 의존하는 약하고 의지력이 부족한 존재로 만든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비판한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국가를 가정에 비유하곤 한다. 그러나 똑같이 국가를 가정에 비유하기는 하지만 보수와 진보가 생각하는 이상적인 가정에는 차이가 있다. 레이코프 교수는 보수주의자는 엄한 아버지의 모델, 진보주의자는 자애로운 부모 모델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보수주의자들의 도덕적 기반이 되는 엄부(嚴父) 모델은 아버지가 가족을 부양하고 보호할 책임과 가족 내 규칙을 제정하고 집행할 권위를 갖는 핵가족을 가정한다. 아이들은 부모를 존경하고 규칙을 따라야 하며, 순종하지 않을 경우에는 벌을 받는다. 여기서는 도덕적으로 약해 악에 굴복하거나 자기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 역시 하나의 비도덕으로 간주된다. 보수주의자들은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사람들을 공공의 도움에만 의존하는 약하고 의지력이 부족한 존재로 만든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비판한다.

자애로운 부모 모델에 기반한 진보주의자들은 세상을 서로 필요할 때 도움을 주고받으며 상대방을 존중하고 공정하게 대하는 곳으로 여긴다. 아이들은 벌을 받지 않기 위해 부모가 정한 규칙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부모가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를 이해한 뒤 스스로 그 규칙을 받아들인다. 사랑과 감정이입, 그리고 애정 어린 보살핌은 기본이다. 이런 진보주의자들에게 스스로 보호할 수 없는 사람들을 보호하는 복지 프로그램을 지지하는 것은 당연하게 여겨진다. 두 모델을 이해하고 나면 보수주의자들이 규율과 강인함을 강조하는 대신 진보주의자들은 필요와 도움을 강조할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또 진보주의자들이 사회적인 원인에 대해 수없이 언급하는 데 반해, 보수주의자들이 개인의 책임을 지적하는 이유도 이해할 수 있다.
저자는 인지과학자의 입장에서 보수주의자와 진보주의자가 어떻게 현재와 같은 의견을 갖게 됐으며 둘 사이의 세계관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설명할 뿐 어느 것이 옳다고 주장하지는 않는다.
서로 반대되는 도덕 시스템을 전제로 하는 두 입장을 두고 옳고 그름을 논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수와 진보가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했다는 것으로 이 책의 가치는 충분하다.
[정아영 기자]
저자는 인지과학자의 입장에서 보수주의자와 진보주의자가 어떻게 현재와 같은 의견을 갖게 됐으며 둘 사이의 세계관이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설명할 뿐 어느 것이 옳다고 주장하지는 않는다.
서로 반대되는 도덕 시스템을 전제로 하는 두 입장을 두고 옳고 그름을 논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수와 진보가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했다는 것으로 이 책의 가치는 충분하다.
[정아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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