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D( Inland Container Depot )는 내륙컨테이너기지의 약자입니다.
국가에서 항만에서의 부두시설의 열악으로 인하여 항만에서의 선박이 체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부산항에서 떨어진 내륙, 즉 수도권에 위치한 의왕시에 의왕ICD를 건설 및 조성 하게 되었습니다.
정부에서는 ICD를 조성한 목적이 화물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도로운송으로인한 만성적인 도로정체와 항만에서의 체화를 방지하기 위하여 내육항만이라고 불리우는 ICD를 조성하여 수출입컨테이너화물을 화물자동차운송 중심에서 철도운송 중심으로 전환하는 목적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철도운송의 경우 2차운송이 수반되고 door to door운송이 불가능하는 , 운송의 자기완결성이 없는 한계로 화물자동차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져 화물자동차 운송이 60~70%을 담당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재 국내에는 의왕ICD, 양산ICD, 호남장성ICD, 영남ICD, 중부부강ICD가 조성되어 운영중이거나 운영개시를 하고 있습니다.
IFT( Integrated Freight Terminal )는 복합화물터미널의 약자로서 국내화물의 집화, 배분, 운송, 하역, 창고, 통관 등 다양한 부가가치 물류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내륙거점에 설치조성한 화물터미널이며, 국내에는 군포IFT, 양산IFT, 호남장성IFT, 중부부강IFT, 영남IFT등이 조성되어 운영중이거나 운영개시중입니다.
예를들어 군포IFT에는 주로 택배회사들이 입주하여 택배화물터미널로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으며 원래 IFT는 도로운송과 철도운송의 원활한 연계를 목적으로 조성되었지만...현재는 철도운송의 경우 그 실적이 미미한 편입니다..
ODCY( Off Dock Container Yard )는 부산항의 경우 할만에 접하여 조성된 부두를 On-Dock CY(부두내 CY)라고 하며, 이에 반하여 부산항에서 떨어진 시내 중심가에 소재한 CY를 ODCY(Off-Dock CY)라고 하며 부두밖컨테이너야드라고 합니다...
ODCY는 과거 부산항이 체선이 심한 시절에 부산 시내 야적장에 수출입컨테이너의 야적, 보관, 일시장치, 통관, 연계운송 등의 기능을 수행하여 수출입에 공헌해왔으나, 십 여년부터 부산 시내의 만성적인 도로정체와 대형화물차의 시내진입으로 인한 사고위험성과 정체 등의 이유로 ODCY를 폐쇄하고 신항을 조성하였는데, OCDY의 운영업체인 항만하역업체의 반대로 십 수년동안 폐쇄되지 못한 채 현재까지운영되고 있으며, 최근 부산 북항의 재개발문제로 인하여 ODCY폐쇄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ODCY와 ICD는 선박회사에서 수출입컨테이너의 일시장치, 보관, 취급, 수리, 통관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공컨테이너의 포지셔닝(Empty Container Positioning) 업무로 인하여
그 중요성이 매우 큰 컨테이너물류의 중요 거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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